애경

회사소개

환경 친화 경영

스마트그린 경영

스마트그린 경영

  • 보다 편리하게
    보다 즐겁게 자연스러운
    친환경 활동 참여
  • 고객의 친환경적
    Needs 충족
  • 전사적
    친환경 활동
  • 친환경 제품과
    서비스 공급

2010년 5월 13일 애경산업(주)은 편안한 가정생활과 사용이 편리하고 환경 친화적인 제품을 공급하는 회사로 성장하기 위해 ‘스마트그린 경영’을 선언하였습니다. ‘소비자들이 더욱 안전하고,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제품과 소비자들이 더욱 즐겁게 누릴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애경산업(주)의 제품과 서비스를 누림과 동시에 자연스럽게 환경 친화 활동을 실천할 수 있는 똑똑한 경영’인 스마트그린 경영이념을 정립하였습니다.

스마트그린 경영을 실현한 하나의 예로, 애경산업(주)은 한국 녹색구매 네트워크(환경 운동단체 NGO)에서 진행하는 ‘올해의 녹색상품’에서 2010년도 액체 세탁세제 ‘리큐’, 2011년도 ‘에스따르 샴푸’, 2012년도 분말 세탁세제 ‘스파크 미니’, 2013년도 분말 세탁세제 ‘퍼펙트 1회 헹굼’, 2014년도 ‘2080 천일염 가글액’, 2015년도 ‘홈즈 퀵크린 매직폼 파워 부스터’가 선정되어 6년 연속 올해의 녹색상품 선정기업이란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위와 같이 마케팅, 연구, 디자인, 공장, 물류, 환경, 안전 등 전사적으로 ‘스마트그린 경영’을 통해 소비자와 환경을 동시에 생각하는 기업으로 거듭나 지속적으로 고객들의 요구를 만족시키고 애경산업(주)의 제품을 사용하는 순간 자연과 환경을 생각하는 고객으로 자연스럽게 변화될 수 있도록 친화적인 제품을 고객들에게 지속적으로 제공할 것입니다.

제품의 환경 관련 인증 요구

연도별 환경 관련 인증 제품 수 - 2012년 5, 2013년 13개, 2013년 52개, 2013년 87개, 2013년 123개, 2014년 126개, 2014년 144개, 2014년 135개, 2015년 134개

오늘날 소비자 및 유통업체의 친환경제품에 대한 요구가 점차 증가하고 있습니다. 애경산업(주)은 이러한 요구를 충족시키고, 더 나아가 소비자에게 고품질의 환경 친화 제품을 제공하고자 지속적인 연구개발을 통하여 환경 친화 제품을 출시하고 있습니다. 2007년 환경 관련 인증제품 5개 취득을 시작으로 2013년까지 까다로운 인증 유지 조건에도 불구하고 지속적으로 증가하여 2015년에는 134개 제품으로 유지하고 있습니다. 향후에도 애경산업(주)은 지속적으로 고객이 만족하는 환경 친화 제품을 제공할 것입니다.

환경친화제품 매출액

환경친화제품 매출액(백만원)

소비자의 환경 친화제품의 관심도가 증가함에 따라 애경산업㈜은 제품의 환경 관련 인증을 지속적으로 추진하여 어려운 경제 환경 속에서도 꾸준히 매출을 증대시키고 있습니다.

연구개발과 환경

애경산업(주)은 세탁세제, 주방세제, 섬유유연제, 헤어제품, 구강용품, 바디용품, 가정용품, 화장품뿐만 아니라 식품 및 건강기능식품 등의 제품을 생산함에 있어 인체에 좀 더 안전하고 친환경적인 제품개발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제품의 환경 관련 인증 요구

애경산업(주)은 진정한 녹색경영을 실현하기 위하여 친환경 제품을 생산하여 판매하고 있습니다. 이를 실현하기 위하여 애경산업(주)의 모든 제품은 ‘녹색 제품개발 프로세스’를 통하여 개발되고 있습니다.

아래 그림과 같이 품질, 안전성, 친환경성 및 녹색 영향 평가 등 엄정한 기준을 거쳐서 제품을 설계하고 있으며, 이를 통하여 주방세제, 세탁세제는 환경표지 및 탄소/저탄소/탄소 중립 인증을 취득하고 있습니다. 또한 헤어제품 및 섬유유연제는 로하스 인증을 취득, 녹색 제품을 소비자에게 제공하는 데 노력하고 있습니다.

소비자 요구 파악 , 제품 설계, 원료 안정성 확보, 품질 친환경 확보, 녹색 영향평가, 검증, 타당성 확인, 확정

애경산업(주)의 임직원은 이러한 녹색경영활동에 자발적으로 참여하고 있습니다. 친환경적이고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제안하고, 실현하기 위한 활동을 전개하고 있으며 환경 전문가 양성을 위하여 내부교육을 진행, 스마트그린 경영이 실현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친환경적이고 혁신적인 제품개발을 실현함으로써 녹색 제품개발 기반을 구축하고, 품질, 환경, 안전, 보건에 관한 정보를 본 보고서를 통해 이해관계자에게 솔직하게 전달하여 진정성 있는 착한 기업으로서의 역할을 성실히 수행하고자 하며,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기업으로 거듭나기 위해 동물실험을 배제, 대체실험 채택 및 천연원료의 사용비율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노력으로 세계최초 저탄소 성적표지 인증, 업계 최초 탄소 중립 제품 인증 등 세계시장에서 인정받는 우수한 환경친화적 제품을 개발하고 있으며, 지속적인 성장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디자인과 환경

2016년 애경산업(주) 디자인센터는 브랜드력 창출을 통한 고객의 라이프스타일을 선도할 수 있는 디자인을 지속적으로 출시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제품의 라이프 사이클을 포함한 환경친화적 배려가 녹아있는 제품을 출시함으로써 사회와 환경을 생각한 디자인으로 개발하고 있습니다.
애경산업(주) 디자인센터에서는 국가정책에 발맞추어 탄소발생량 저감을 위한 기존 포장재의 무게 및 부피의 저감, 생산성 향상을 위해 지속 연구 중이며 포장재 리뉴얼 및 기능성 부여를 통한 고객의 편의성 증대를 목표로 다양한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포장재 부품 및 재질 종류 축소 설계(유니소재 : Uni-material)

상캡+하용기 + 핀, 상캡+하용기  결합부분 확대

2015년 히트 화장품인 ‘Age’ 20 에센스 팩트 시즌5’ 에서는 캡과 용기의 결합에 필요한 핀을 제거하며 부품 및 재질의 수를 축소하여 환경친화적으로 설계를 변경했습니다. 또한, 제품의 보습을 유지하기 위해 내용기의 밀폐력을 향상시켜 고객의 만족성을 높였습니다. 이는 용기 밀폐 구조적 측면에서 이중 사출을 적용한 기존 버전 대비 단일사출로 변경하며 생산성을 150% 높여 포장재 생산 시 이산화탄소 발생을 저감하는 효과도 부수적으로 얻을 수 있었습니다.

현재 ‘Age’ 20 에센스 팩트’는 지속적인 개발을 통해 기존의 문제점을 개선하고 새로운 기능성을 부여하는 등 혁신적인 제품을 제안하기 위한 연구를 계속해서 진행하고 있습니다.

기후변화 대응

애경, 스마트그린 경영 실천사례

온실가스 배출량 1432.39ton CO2 감축 = 30년생 소나무 21만 7,000그루가 1년간 흡수하는 이산화 탄소의양, 5,000가구(4인기준) 각 가구당 약 10만원의 전기세 절약 효과

스마트그린 액체세제 ‘리큐’가 원료 구입부터 사용까지 전 과정에서 배출되는 온실가스의 감축 활동을 통해 2년간 온실가스 1,432ton CO2를 감축하였습니다. 이는 30년생 소나무 21만 7,000그루가 1년간 흡수하는 이산화탄소량과 동일한데, 전력사용량으로 환산하면 5,000가구(4인 가족 기준)가 각 가구당 약 10만 원의 전기세를 절약한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향후에도 저탄소제품개발 프로세스 적용을 통해 적극적으로 환경 친화 제품을 개발하고, 최초 탄소 중립제품 인증 시 조성한 탄소상쇄 숲 사후 관리 등 ‘스마트 그린경영’ 실천을 위한 활동을 지속적으로 확대할 예정입니다. (환산근거 : 환경산업기술원에 문의함)

안전보건교육자료, 소방훈련

애경산업(주)은 임직원의 안전 및 보건을 최우선으로 삼고 있습니다. 작업장의 유해 화학물질 배출 등의 환경사고, 화재, 기계·화학 설비 등에 대한 안전사고에 대비하여 매년 환경/안전사고 대비 훈련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또한, 환경, 안전담당자 및 관리감독자에 의해 매일 환경/안전순찰을 실시하고, 정기적으로 전문가 방문을 통한 Cross-Check를 실시함으로써 안전한 작업장을 만들기 위해 힘쓰고 있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분기별로 노사 산업 안전보건위원회를 개최하여 작업자의 안전보건에 필요한 사항을 토의함으로써 지속적으로 개선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소음, 분진, 유해물질 등의 작업환경을 측정하고, 공정별 위험성 평가를 실시하여 유해위험요인을 면밀하게 파악하고 개선함으로써 작업자가 안심하고 작업할 수 있는 작업환경 조성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2015년에는 산업재해 1건, 부상 2건이 발생하였습니다. 이러한 각종 사고사례를 안전보건교육자료로 활용하여 부서 자체적으로 주기적인 집체교육을 통해 전 임직원 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노력으로 사고 예방의식을 지속적으로 고취하여 무재해, 무사고 사업장을 만들어 나가고 있습니다.